최근 직업에 관련한 설문조사에서 공무원이나 교직 관련 직업보다 애완동물 관련 분야가 더 유망하다는 기사가 자주 나오고 있으며 진로 상담관련 질문에서도 동물관련 일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동물애호가는 많아 지고 있는 반면 동물 전공자들은 그 수가 아직 많지 않습니다. 동물관련, 특히 반련동물관련 직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관련 직업들
- 반려동물관리사
- 반려동물행동교정사
- 반려동물장례코디네이터
- 반려동물식품관리사
- 펫뷰티션
- 펫유치원교원
- 펫베이커리
- 도그워커
- 펫시터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다양한 동물들을 돌보며 건강을 관리하고 훈련시키는 일을 합니다. 동물 학대 방지 및 사후관리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는 수의사가 하는 일을 제외한 모든 역할에 참여하기에 반려동물에 대한 오랜 경험과 깊은 이해, 전문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애완동물 산업의 규모가 한해 2조원의 규모일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애완동물이라 함은 사전적 의미로는 사람이 사귀어서 만족을 얻기 위해 기르는 동물로서, 최근에는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며 사랑을 주고 받는 가족이라는 의미에서 “반려(伴侶)동물” 이라고도 한다.
반려동물(companion animal)이라는 용어는 동물행동학자 콘라트 로렌츠가 1983년 10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사람과 함께 사는 동물을 "pet"이 아닌 "companion animal"로 바꿔 부르자 제안해서 미국, 일본, 유럽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농림수산식품부와 각종 동물 관련단체에서도 “애완동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애완동물”이라는 용어가 아직까지는 조금 더 친숙한 것이 사실이다. pet”이란 사랑과 귀여움의 대상을 이르는 말로 사람이 동물에게 쏟는 일방적인 관심과 사랑만을나타내는 용어이다.
“애완”의 “완(玩)”자는 “희롱·장난하다”라는 뜻이므로 동물을 생명이라기 보다는 장난감에 가깝게 비유하는 것이 된다. 하지만 생을 함께하는 동반자 개념인“companion animal(반려동물)"은 사람과 동물의 상호적인 관계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애완동물”이라는 말 대신‘반려동물“이라는 명칭이 사회보편적인 용어로 자리잡는 것이 오래 걸리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는 반려동물의 행동을 교정해주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에게 으르렁 댄다던가 심지어는 상처가 날 정도로 문다거나 하는 위험한 행동을 한다면 반드시 반려동물행동교정사를 불러서 해결해야 합니다.
- 반려동물행동교정사가 하는 일
- 강화와 처벌
- 리드줄의 사용
- 음성신호의 사용
- 도구 사용
- 환경 조성 등 다양한 수단으로 반려동물의 사회화 교육
-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와 교육진행
- 반려동물 주인과의 상담 등의 제반 업무 수행
반려동물장례코디네이터
반려동물장례코디네이터는 죽은 동물을 위해 수의를 장만하고 염습을 거쳐 장례식 진행하는 등 반려동물의 장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 인력을 의미하며, 서비스를 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필요한 직무능력
- 등록 대상 동물의 등록 및 말소
- 반려동물 사체처리
- 동물장묘법의 등록
- 동물장묘법의 승계
- 동물장묘업자의 준수사항, 행정처분, 교육
- 폐기물 관리법 등의 반려동물 장례 관련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식품관리사
반려동물식품관리사는 반려동물에 관하여 영양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반려동물의 성장 단계별 영양 공급 방법, 사료의 영양가치 표시방법, 성분 분석 및 원료 사료의 품질 감정, 사료의 조리 가공 및 저장 기술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업무들을 전문가로서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펫뷰티션(애견미용사)
애견미용사는 미용과 청결을 담당하는 사람으로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커팅모양, 장식모양 등을 결정하고 애견의 건강상태와 털상태를 점검합니다.
또 애완동물의 청결과 건강관리를 위해 기본 미용작업인 그루밍, 빗질, 목욕시키기, 귀청소, 눈, 귀, 발톱 손질 등을 하고 애완동물의 미용을 위해 털을 뽑거나 짤게 깎아주는 전신미용 작업도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애완동물의 미용일을 체크해주는 사후관리 업무도 병행합니다.
펫유치원교원
펫유치원이라고하면 생소한 단어이지만 그 의미는 이해가 되실겁니다. 말 그대로 유치원의 개념입니다. 사람과 함께 사는 반려견으로써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매너를 교육하는 곳입니다. 보호자와 떨어져서 강아지 친구들이 함께 자유롭게 뛰어놀기도 하고 배변훈련 등 반려동물로서 사람과 잘 지내는데 필요한 각종 훈련을 받는 곳입니다. 일반 유치원에 교사가 있듯이 펫유치원에도 선생님이 있습니다.
펫베이커리
일반 펫푸드 창업반을 넘어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과정이 펫베이커리 전문가 과정입니다. 애견이 먹을 수 있도록 영양학적으로 레시피에 맞춰 구성을 갖춰 조리하는 펫베이커리 특화 과정입니다.
도그워커
보호자를 대신하여 반려견에게 산책과 건강체크 및 반려견에 대한 훈련 교육을 제공하는 전문인력으로 산책과 놀이, 훈련을 통해 반려동물의 운동을 충족 시키고 스트레를 줄여주며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전문가입니다.
도그워커 자격증은 단순히 산책만 시키는 것이 아니라 산채과 놀이, 훈련을 통해 반려견의 건강체크, 훈련교육,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문제 행동까지 개선시키는 전문가인 만큼 앞으로 전문 자격을 소지한 도그워커에 대한 선호도는 꾸준히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펫시터
페시터는 고객이 요청한 시간 동안 애완동물을 돌봐주는 사람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조금 자세히 설명하자면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겸비하여 돌보는 반려동물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다시 주인을 만날때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돌봐주는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펫시터는 출근, 여행, 출장 등 반려동물을 혼자 두어야 할 때 주로 이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댓글